본문 바로가기

people

농업회사법인 ㈜한국라이스텍 최해천 대표 / 2021년 8월의 농촌융복합산업인 선정

반응형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이달(8)의 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경상북도 안동시 농업회사법인 한국라이스텍 최해천 대표를 선정했다.

 

㈜한국라이스텍 최해천 대표 / 사진제공 농림축산식품부

 

 최 대표는 민관협업으로 안동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백진주라는 품종의 쌀을 브랜드화하고 지속적인 연구로 다양한 쌀 가공제품을 개발·판매하여 우리 쌀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다는 점에서 심사단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라이스텍은 167개 지역농가와 계약재배 등을 통해 연간 2,400여 톤의 원물(, 쌀 등)을 조달하고(1), 쌀 크래커·과자 등을 제조·가공하고 있으며(2), ·오프라인 판로를 활용해 제품을 판매(3)하는 농촌융복합산업 경영체이다.

 

❍ 업체명 : 농업회사법인 (주)한국라이스텍

❍ 대표자 : 최해천

 *홈페이지 : www.krt2001.co.kr

❍ 소재지 : 경북 안동시 남후면 농공길 24

❍ 보유인증 : 경북우수농산물 지정(‘12, 경상북도), HACCP인증(‘18,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이노비즈(‘19, 중소벤처기업부), GAP인증(‘19,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이미 포화상태인 쌀 시장에서 안동 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농촌진흥청, 농업기술센터에서 개발한 백진주품종을 도정하여 장기간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저온저장고(특허) 보관·판매하는 방식으로 백진주 쌀을 안동시를 대표하는 특산품으로 발전시켰다.

 

 특히, 소비자들이 직접 보고 구매할 수 있도록 즉석 도정코너를 홈플러스 전국 56개 지점에 설치·운영(2005), 이를 통해 확보된 신뢰도와 브랜드 이미지기반으로 쿠팡, 네이버, SSG 등 다양한 ·오프라인에 쌀 가공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주요 생산 제품과 즉석 홈플러스 도정코너]

이미지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라이스텍은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고령 농가로부터 시세보다 10% 이상 비싼 가격으로 계약을 하고 지속적인 교육, 컨설팅 등을 통해 엄격한 사후관리 체계를 마련하여 소비자의 신뢰 쌓아가고 있다.

 

 매년 지역의 저소득·소외계층에게 쌀 나눔 행사를 펼치고 있으며,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민을 위해 1,600만원 상당의 쌀 가공품을 기부하는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에도 앞장서고 있다.

 

향후, 최 대표는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요리 방송 등 1인 매체 방송과 SNS 인플루언서(누리 소통망 영향력자)를 활용한 온라인 유통 및 홍보를 강화하여 젊은 세대층 공략을 계획 중임을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위해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요리 체험 공간 마련하고 추진 사업 분야를 생산, 가공, 홍보, 미디어 콘텐츠, 수출 등으로 세분화하여 전문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청년에 고용의 기회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본 저작물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